TOP
전문강사가 전하는 일반인이 꼭 알아야 할 생활응급처치 팁 <골절 및 절단 손상>



응급처치법 전문강사 민 동 성


전 대한적십자사 응급처치법 전문강사
현 EFR 한국 경기도교육원 응급처치법 수석강사
현 의료법인 인천사랑병원 수술실/기브스실 근무 중

강의 대표경력
대한적십자사 응급처치법강의
인천광역시 남구/남동구/연수구
건강가정지원센터 응급처치법 특강
인천광역시 연수구 평생학습센터 응급처치법특강
경기도 부천교육지원청 초등돌봄교사 응급처치법특강
서울,경기,인천 초중고 학교 응급처치법강의




안녕하세요. 응급처치법 전문강사 민동성 입니다. 당진 시민과 함께하는 응급처치법 세 번째 내용입니다.

오늘은 계절에 관계 없이 남녀노소 가리지 않고 빈번하게 발생하는 신체손상인 골절과 절단손상 중 손가락과 발가락에 대한 처치법에 대해알아 보겠습니다.

뼈는 우리 몸을 지지하고, 장기를 보호하거나 운동을 가능하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골절과 절단에 대한 응급처치법을 알아두어 부상 시 적절히 처치하여 팔다리의 영구적인 기능 손상을 안고 살아가는 안타까운 일이 없으시길 바랍니다.


◆골절과 절단의 정의

골절
강한 외부의 힘에 의해 뼈가 부분적으로 또는 완전히 분리되거나 어긋나서 연속성이소실된 상태.
절단
날카로운 물체나 베이거나 마찰에 의해 신체 조직의 일부가 완전히 분리된 상태.뼈가 함께 분리되는 경우도 많다.

◆골절과 절단손상 발생 원인

골절
교통사고, 물건의 떨어짐, 낙상, 문틈에 끼임 등 *최근 스마트폰 중독으로인해 스마트폰을 보며 걸어가다가 주의태만으로 넘어져서  피부에 상처를 입거나 골절을 입는 경우가 늘고있음.
절단
칼 등 날카로운 물체에 베임, 문틈에 끼임, 프레스작업 등


◆골절과 절단손상 처치의 중요성

골절 처치의 중요성
개방성 골절인 경우 감염 위험성이 크다. 출혈을 동반된다.(외부, 내부)부러진 뼈의 단면이나 조각이 골절 주변 중요조직을 손상시킬 수 있다.(신경,혈관, 인대 및 근육)고령일수록, 시간이 갈수록 부러진 뼈가 더 잘 붙지 않는다. 영구적 기능상실 초래
절단손상 처치의 중요성
절단부위 단면을 통해 감염의 위험성이 크다. 출혈이 동반된다. 접합수술 및 이식수술 성공 가능성에 밀접하게 관여한다.절단된 조직파편의 관리가 잘 되어야 오염, 조직손상, 괴사 등을 막을 수 있고, 이는 곧 접합수술 성공가능성을 키운다. 시간이 갈수록 유실조직(분리된 조직)의 괴사가 빠르게 진행되어 접합수술 성공 확률이 현저하게 떨어진다. 영구적 기능상실 초래.


◆골절과 절단손상 증상

증상
(육안적 증상)
1.멍(내부출혈), 외부출혈, 부종, 비 정상적인 모양, 피부를 뚫고 나온 뼈, 길이 단축(정상부분과 비교했을 때 짧아 보임), 부상 부위를 의지대로 움직일 수 없음 등.
2.단순골절인 경우 완전히 골절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어느 정도는 움직일 수 있는 경우도 있음, 특히 척추 압박골절의 경우 증상이 미비하여 잘 모르는 경우도 있음.

(비 육안적 증상)
마찰음(뼈와 뼈가 비벼지면서 발생하는 소리)

(통증)
근육경직(골절부위 주변조직이 손상되어 발생), 압통(견디지 못할 정도), 시림 등.


◆골절의 분류

골절 정도에 따른 분류

(완전골절)
양측 겉질뼈의 연속성이 완전히 파괴된 상태
선상(단순)골절
분쇄골절
개방골절(상처부위에 부러진 뼈가 노출됨)
압박골절

(불완전골절)
한쪽 겉질뼈의 연속성만 파괴된 상태
균열골절
함몰골절
관통골절
그린스틱골절(어린이에게 주로 발생)


골절 방향에 따른 분류
나선골절
횡상골절
종상골절
사상골절

*기타골절
병적골절(병에의해 발생)



◆골절 특이사항

불완전 골절 시 보행을 하거나 자전거를 타고 다닐 정도로 증상이 심하지 않은 경우
도 있다. 그러나 적절한 조치를 취하지 않으면, 시간이 지날수록 대부분 골절의 정도가 심하게
진전된다.


◆손발가락 골절 처치 시 주의사항

1.상처가 있을 시 드레싱 후 부목 고정.
2.너무 꽉 고정하여 혈액 순환을 방해하지 말 것.
3.가급적 부상 부위 접촉 금지(붕대를 감거나 부목으로 고정하는 과정에서 주로 발생)
4.고임 사용.
5.출혈 시 부상 부위를 심장높이보다 높게, 압박점 압박.




◆손발가락 골절 응급처치방법

골절 응급처치
(손가락, 발가락)
준비물: 굴곡이 없고 단단하며 넙적한 물건(나무젖가락, 또는 1자형 주걱 등),테이프나 붕대, 천 또는 끈, 얼음, 붕대, 비닐주머니.

처치방법(영상참조)
119신고출혈 있으면 지혈먼저상처 있으면 상처세척 및 드레싱부목선택고정도구(부목 또는 부목 대용품)를 사용하여 고정피부색 관찰(혈액순환 확인) *영상에서는 세척및 드레싱 단계가 생략되어있음.


◆손발가락 절단손상 처치 시 주의사항

1.잘려진 단면을 절대 비벼서 닦지 말 것  조직 손상, 감염, 접합수술 어려워짐. *세척방법:상처부위 보다 위쪽에서 물을 상처부위 쪽으로 흘려 보내기만 한다.
2.부상부위에 얼음을 직접적으로 대지 말 것.조직 손상되어 접합수술 어려워짐.
3.뿌리는 지혈제를 절단면에 도포하지 말 것.접합수술에 방해됨.
4.솜을 사용하지 말 것솜이 상처부위에 엉겨 붙어서 접합수술에 방해됨.  
5.절단된 조직이 얼음주머니 속에서 얼음에 직접적으로 닿지 않도록 할 것.조직 손상되어 접합수술 어려움.
6.비닐 주머니는 가급적 내용물이 잘 보이는 것을 사용한다.


*모든 응급처치 시 환자 상태를 확인 하면서 시행할 것.
환자와 의사소통이 가능한 경우 “괜찮으세요?”, “너무 조이지 않으세요?”등 과같이 물어보면서 환자의 상태를 확인하고, 내가 하고 있는 처치가 환자를 더 아프게 하고 있는게 아닌지를 파악한다. 처치 도중 환자에게 또 다른 좋지 않은 상황이 올 수 있으므로 항상 유의해야 한다.





◆손발가락 절단손상 응급처치
절단부 응급처치
1.119에 신고할 때 절단손상 환자임을 우선 고지한다.(접합수술을 할 수 있는 병원으로 가야 하는데, 이런 특이사항을 미리 고지 함으로써 119 구급대는 출동하면서 미리 해당되는 병원을 알아볼 수 있기 때문이다.)
2.출혈이 있으면 압박점을 압박하고 출혈부위를 심장보다 높게 들어 지혈을 시킨다.
3.식염수나 흐르는 물로 상처부위를 세척한다.(문지르지 말 것)(영상참조)
4.멸균거즈나 깨끗한 마른 수건 등으로 상처부위를 감싼다.
*상처세척을 반드시 해줘야 하는 이유: 상처부위 감염 가능성을 최소화 하여 치료에 도움을 주기 때문.
   
유실조직(절단된 조직)에 대한 조치(영상참조)
1.식염수나 흐르는 물로 상처부위를 세척한다.(잘린 단면을 절대 문지르지 말 것)
2.멸균거즈나 깨끗한 마른 수건 등으로 절단된 조직을 감싼다.
3.감싼 조직을 비닐주머니에 넣어 밀봉한다.
4.다시 얼음과 물의 양이 1:1로 담겨진 아이스 박스(없으면 비닐주머니)에 담아 냉장 상태를 유지한다.(얼음물의 적정온도는 섭씨 4도씨)

*두 조치가 끝나면 접합 수술이 가능한 병원으로 최대한 빨리 이동한다. 시간이 지체 될 수록 접합수술 성공확률이 떨어지기 때문.



◆손발가락 골절과 절단손상 응급처치의 중요성

활동에 직접적으로 악영향을 미친다.
영구적인 기능손상을 초래한다.
장애문제에 직면하게된다.




◆마무리…
교육내용을 작성 하던 중 글로만 알려드리기가 한계가 있다는 생각이 들어 시민들과 함께하는 실습시간을 갖고자 장소섭외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우선 당진1동,2동 주민센터와, 롯데마트 문화센터 당진점과 협의 중에 있습니다.

이론으로만 교육하는 것보다 실습을 겸하여 교육하는것이 더 효과적이고, 특히 이번 내용은 간단해 보이기는 하나 시민들께서 잘못 처치하실 수 있는 확률도 큰 내용이기 때문에 반드시 실습교육을 진행하고자 합니다. 날짜와 시간이 정해지는 대로‘당진愛’와 해당 기관을 통해 공지(해당기관이 거절하는 경우 취소될 수 있음) 하도록 하겠습니다. 많은 참여 바랍니다.

단풍으로 무르익어가는 가을이 다가왔습니다. 가을철 산행 중에도 골절사고가 많이 발생 하므로 항상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응급처치법 전문강사 민동성 올림-



<영상과 함께 처치법 교육 보러가기> -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