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전력문화홍보관당진전력문화홍보관
-
장소
충남 당진시 석문면 대호만로 2424
-
운영시간
평일 10:00 ~ 17:00
-
이용금액
무료
-
문의전화
-
설명
- 당진화력발전소(발전용량 4000MW)를 운영하는 한국동서발전(주)이 지역주민들에게 전력산업에 대한 홍보를 하고, 문화교류의 장을 제공하기 위해 세웠다. 2005년부터 2년여에 걸쳐 사업비 54억 원을 들여 건립하였으며, 2007년 7월 19일 개관하였다. 충청남도 당진의 대호방조제와 당진화력발전소 사이에 있다. 부지면적은 4만 8600㎡, 건축총면적은 4,750㎡로, 지하 1층·지상 2층 건물이다.
내부 전시시설은 에너지관·전기관·환경관·지구관 등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인류가 불을 발견할 때부터 전기를 이용하게 되기까지의 역사와 전기에너지 생성과정, 지구의 환경과 미래의 대체에너지 등에 대해 설명하고, 축소 설계된 발전설비·전기시설 등을 전시한다. 단순한 설명판 대신 영상매체와 게임과 퀴즈 등을 이용해 전기에너지를 흥미롭게 체험할 수 있게 만들었으며, 빛 에너지의 운동모습을 모티브로 하여 직선·사선·육면체의 빛이 반복적으로 변하도록 공간 설계가 되어 있다.
전시관 외에 각종 교육행사·워크숍·공연장으로 활용할 수 있는 대강당 및 세미나실 등의 부대시설이 마련되어 있다. 외부에도 공연 및 행사를 열 수 있는 넓은 야외무대와 광장, 연못·어린이놀이시설 등이 있어 지역주민들의 문화공간 겸 쉼터로 활용되기도 한다. 개관 이후 1년 동안 총 3만 4,204명의 관람객이 방문했는데 그중 약 23%는 현장체험학습을 위해 방문한 어린이와 청소년들이었다.
[네이버 지식백과] 당진전력문화홍보관 [唐津電力文化弘報館] (두산백과)
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