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어린이 코피 발생 주 원인과 예방 및 응급처치방법

안녕하세요.
응급처치강사 민동성 입니다.

오늘은 유독 어린아이가 코피를 자주 흘리게되는 원인과 그에 대한 예방 및 응급처치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어린이 코피 발생 주 원인 1

(원인)
어린아이가 코피를 흘리는 원인을 이비인후과 전문의 에게 물어봤는데요, 대부분의 원인은 공기가 건조해서 코속이 마르고, 답답해져서 손으로 코를 파다가 코 앞쪽에 있는  모세혈관이 찢어지게 되기 때문입니다.이밖에도 감기나, 미세먼지 등으로 인해비염에 걸리게되면 점막이 약해져서 작은마찰이 생겨도 점막이 찢어지고, 그 속에있는 모세혈관들이 손상되어 출혈이 생길수 있습니다.


어린이 코피 발생 주 원인 2






코피 발생 예방 1

(예방)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아이의 코가건조해지지 않도록 실내공기를 환기시켜 주시고, 가습기를 틀어줄 수있습니다. 아이의 손톱이 길지 않도록 깎아 주는것도 한 가지 방법이 되겠습니다. 혹시 코를 파더라도 손톱에 의해 모세혈관이 찢어지는 것을 막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코피 발생 예방 2
또한 미세먼지가 심하거나 감기 바이러스유행을 할 때에는 마스크를 착용해주고,생리식염수로 이비인후과에서 권장하는 코 세척 방법을 배워서 실시해 주는 것도 좋습니다.


코피 응급처치 1

(응급처치)
*깊숙하지 않은 곳(전방부)에서 피가나는 경우에 한 함.

1. 연고가 있으면 소독된 면봉을 사용하여 연고를 바른다.
2. 피가 나는 부분을 코 외부에서 처치자의 손가락을 이용하여 약 5분간 꾹 눌러준다.(직접압박)
3. 그래도 지혈이 안되는 경우에는 집적압박을 하면서 다른 한 손의 손가락 으로코 바깥쪽의 코등을 기준으로 하여 좌우를 꾹 눌러준다.(간접압박)

코피 응급처치 2


4. 고개는 15도 정도 숙여준다.(피가 기도로 넘어가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

코피 응급처치 3
5. 양쪽 코를 다 눌러서 숨쉬기 곤란해 하는 경우 아이에게 반드시 입을 벌리고 입으로 숨쉬라고 해야 한다. 어린아이들 중에는 입으로 숨쉬는 것이 익숙하지 않아서 잘 못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입으로도 숨을 쉴 수가 있다는 것을 알려주고 할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한다.

6. 지혈이 되었다면, 곧바로 코를 풀거나 코가 비벼지는행동을 하지 않도록 한다.(재 출혈 가능성 때문)

코피 응급처치 4

7. 이렇게 처치 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지혈이 되지 않는다면, 신속히 병원에 간다.코피가 지혈이 안되어서 어지러워 하고, 축 쳐지는 증상이 발생하는 등 상황이 더 심각해지는 경우도 종종 있기 때문이다.

지금까지 짧게나마 어린이 코피 발생 주 원인과 예방 및 응급처치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얼마 전에 제 딸아이도 코가 건조해서 손가락으로 코를 팠다가 코피가 났는데요, 위와 같이 처치해서 금새 지혈이 되었습니다. 당진 시민 여러분도 잘 알아 두셨다가 어린 자녀분들이 코에서 피가 날 때 당황하지 마시고, 차분하게 처치 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올해부터는 시민분들께 좀더 가까이 다가가고자합니다. 기재된 칼럼 내용에 대해 궁금하신 것이 있으시면 우측에 기재된 번호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질의응답: 010 5033 5627
*부재 시 문자요망

ㅡ출향인 응급처치 전문강사 민동성 올림ㅡ




응급처치법 전문강사 민 동 성

전 대한적십자사 응급처치법 전문강사
현 EFR 한국 경기도교육원 응급처치법 수석강사
현 의료법인 인천사랑병원 수술실/기브스실 근무 중

강의 대표경력
대한적십자사 응급처치법강의
인천광역시 남구/남동구/연수구
건강가정지원센터 응급처치법 특강
인천광역시 연수구 평생학습센터 응급처치법특강
경기도 부천교육지원청 초등돌봄교사 응급처치법특강
서울,경기,인천 초중고 학교 응급처치법강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