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전문강사가 전하는 일반인이 꼭 알아야 할 생활응급처치 팁 <뇌졸증>


응급처치법 전문강사 민 동 성


전 대한적십자사 응급처치법 전문강사
현 EFR 한국 경기도교육원 응급처치법 수석강사
현 의료법인 인천사랑병원 수술실/기브스실 근무 중

강의 대표경력
대한적십자사 응급처치법강의
인천광역시 남구/남동구/연수구
건강가정지원센터 응급처치법 특강
인천광역시 연수구 평생학습센터 응급처치법특강
경기도 부천교육지원청 초등돌봄교사 응급처치법특강
서울,경기,인천 초중고 학교 응급처치법강의



안녕하세요.
응급처치법 전문강사 민동성 입니다.
당진 시민과 함께하는 응급처치법 다섯 번째 내용 입니다.

오늘은 겨울철에 빈번하게 발생하는 신체손상인 뇌졸중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특히 겨울철에 노인에게 더 잘 발생하기 때문에 노인이나 노인이 있는 가정에서는 이번 내용을 눈여겨보셔야 하겠습니다.

뇌졸중을 일으키는 인자에는 위험인자와 촉발인자가 있는데요, 이중 위험인자는 평상시에 예방이나 관리가 가능하다는 점이 아주 중요합니다. 게다가 위험인자들에 대한 관리가 안되었을 경우, 촉발인자 까지 더해지게 되면, 뇌졸중에 걸리기 아주 쉽기 때문에 더중요합니다.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뇌졸중 위험인자와 촉발인자, 그리고 뇌졸중 응급처치의 중요성, 응급처치방법, 예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시민 여러분 모두 뇌졸중에 대한 이번 내용을 숙지 하셔서 발병되지 않게 잘 관리하시거나 응급상황에 직면했을 시 잘 대처 하셔서 남은 겨울을 안전하게 보내시기 바랍니다.


■뇌졸중의 정의와 분류

뇌졸중
뇌혈관이 막히거나 터짐으로써 뇌가 손상되어 신경학적 마비증상을 유발하는 질병.

뇌졸중 분류
뇌경색(허혈성 뇌졸중)-혈전에 의해 혈관(동맥)이 막혀서 혈액순환이 안됨.
뇌출혈(출혈성 뇌졸중)-혈관(동맥)이 터져서 뇌조직에 산소가 공급되지 않음.



■뇌졸중 발생요인

인체적 발생요인(위험인자, 관리 가능함)
*표 단어는 아래에 추가해석을 확인하세요.

①고혈압(높을 수록 뇌혈관질환 발생 가능성 높음)
②흡연-(*동맥경화를 촉진)
③감염질환 및 염증성 질환
④당뇨병
⑤*고 호모시스테인혈증
⑥이상지혈증(저밀도지방단백질)
⑦*일과성 허혈발작
⑧심장질환
⑨신체활동의 부족(운동부족)
⑩무증상 경동맥 협착
⑪비만(혈관벽을 두껍게 만들어 허혈성 뇌졸중 발병율 높임)
⑫고령자
⑬뇌졸중 가족력
⑭이전에 경미한 증상 있었던 경우(다시 더 심하게 발병될 수 있음)
⑮식이습관(짠 음식섭취)



*동맥경화: 동맥 내부에 지방이나 콜레스테롤로 이루어지는 ‘죽종’이 생기는 병의 형태로 혈액순환이잘 될 수 없음.

*고호모시스테인혈증: ‘호모시스테인’은 몸에서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물질.
우리 몸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세포 내 반응에 필요한 물질.
혈관내피의 항 혈전기능의 이상 또는 손상을 초래하여 동맥경화와 혈전증 형성을 유도.

*일과성 허혈발작: 일시적으로 발생한 곧 정상적으로 돌아올 수 있는 발작.



환경적 발생요인(촉발인자)
①스트레스(정신적 육체적 스트레스는 젊은 층 에서 뇌졸중에 걸리는 주 원인)
②대기오염(미세먼지, 황사 등 대기오염에 의한 뇌졸중 발병 보고가 우리나라를 비롯해 일본, 중국, 대만에 보고된바 있음)
③급격한 기후변화(갑자기 찬 공기에 노출되었을 때, 환절기 때, 특히 겨울철 이른 아침 시간에 차가운 공기에 갑자기 노출되면, 혈관이 수축돼 뇌출혈을 일으킬 수 있음)  겨울철에 노인이 뇌졸중에 잘 걸리게 되는 이유임.  


■뇌졸중 예방과 응급처치가 중요한 이유

뇌졸중은 위험인자(인체적요인) 만으로는 발병률이 아주 적습니다.
하지만 여기에 촉발인자(환경적요인)가 더해지면 발병률이 아주 높습니다.
여기서 추운 겨울은 촉발인자에 해당하는데요, 예를 들어 고혈압 환자가 평소에 혈압관리를 안 하던 중 겨울철 추운 날씨에 노출되게 되면 뇌졸중에 걸리게 될 확률이 아주 높게 되는 것입니다.

뇌졸중에 걸리면 뇌에 산소가 공급되지 않아 뇌세포의 기능이 정지되거나 파괴되어 영구적인 기능손상을 초래하고, 더 심각할 경우엔 사망에 이르게 됩니다.

참고로 뇌세포는 다른 세포와 달리 자체적으로 에너지와 영양분을 저장하지 않습니다.그렇기 때문에 계속해서 혈액순환을 통해 공급받아야 하는데, 뇌졸중에 걸리면 이것들을 공급받지 못해 세포가 파괴되는 것입니다.

뇌졸중을 예방하고, 발병 시 빨리 인지하여 적절히 치료하면, 뇌 손상을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겨울철 뇌졸중 예방과 응급처치는 노인에게 특히 더 필요합니다.  
 

■뇌졸중 증상

반신마비: 손상된 뇌의 반대쪽 팔, 다리, 안면부의 갑작스런 마비.
반신감각장애(감각이상~소실): 손상된 뇌의 반대쪽 얼굴 및 팔, 다리의 시각, 촉각,청각 등의 장애.남의살 같거나 저린 느낌.접촉감각이나 아픈 느낌이 둔해짐.
언어장애(실어증): 말을 못하거나 남의 말을 잘 이해하지 못함.
발음장애(구음장애)
의식장애
어지럼증: 몸의 균형을 잘 잡지 못함.
운동실조증: 비틀거리고, 한 쪽으로 자꾸 쓰러지려고 함.
시력장애
삼킴곤란

위와 같은 증상을 보일 경우 뇌졸중을 의심하고, 전문치료를 받아야 한다.


■뇌졸중 증상 테스트(FAST)

FAST
① 얼굴(Face)
환자에게 “웃어보세요.”라고 한다.
얼굴 한 쪽이 일그러짐, 얼굴 한 쪽의 움직임이 어색함.

② 팔(Arm)
환자에게 양쪽 팔을 앞으로 뻗어보라고 한다.
한쪽 팔의 감각이 없음, 한쪽 팔의 균형을 잃고, 힘이 없어짐.

③ 언어(Speech)
환자에게 간단한 문장을 물어본다.
말이 새며 말하는데 어려움이 있음, 분명치 않은 발음.

④ 시간(Time)
위와 같은 증상을 보이면 즉시 119에 신고하고, 응급처치를 시행 한 후
병원에 이송한다.




■뇌졸중 응급처치
① 119에 도움요청(발견즉시)한다.
② 사고 난 시간 또는 발견 한 시간을 확인한다.
③ 환자상태를 관찰한다.(의식이 없다면 기도를 열고 상태를 살필 것)
④ 머리를 약간 높여서 눕힌다.(단, 쇼크상태가 아닐 경우만 해당)
⑤ 머리 주위와 가슴, 배 등의 옷을 느슨하게 풀어준다.(숨쉬기 편하게)
⑥ 담요로 몸을 덮어 감싼다.
⑦ 환자에게 그 어떤 먹을 것도 제공하지 않는다.(당장 수술을 해야 할 수도 있고, 음식물로 인해 기도가 폐쇄 될 수도 있기 때문)
⑧ 입이나 코로 나오는 침 또는 구토물을 받거나 닦아준다.(경추를 포함한 척추 손상이 없다면 고개를 옆으로 돌려 주거나 몸 자체를 옆으로 돌려 눕힐 수 있다. 이 행위 역시 기도폐쇄를 예방하기 위함이다.)
⑨ 병원으로 급히 이송한다.(최소한 3~6시간 이내에 병원에 도착할 것)


■뇌졸중 응급처치 시 주의사항
*처치 시 주의사항

(심폐소생술을 실시 하지 말 것)
일반인은 현장에서 이러한 확인을 할 수 없고, 뇌졸중의 경우 심폐소생술을 실시하면 뇌혈관의 압력
이 올라가서 막혀 있던 혈관은 터져버릴 수 있고, 터진 혈관에서는 출혈이 더 심해질 수 있기 때문에
심폐소생술을 실시 하지 말아야 한다.

심폐소생술은 119 구급대나 병원에서 전문적인 장비를 동원하여 환자 상태를 정밀 진단 한 후 심폐소
생술이 필요하다고 보여졌을 때 응급약물을 주입하면서 하는 것이다.

■뇌졸중 예방방법

뇌졸중 예방방법

1.고혈압  지속적인 혈압관리(정상혈압 유지)
2.흡연  금연(간접흡연도 주의, 특히 아이들 주의)
3.비만  지방이 많은 음식 섭취하지 말 것.
4.식습관  건강한 식습관 유지(짠 음식 섭취 금지)
5.신체활동부족 규칙적인 운동(규칙적인 운동은 심장을 강하게 만들어 주고, 몸의 순환을 촉진시켜 뇌졸중 발생 확률을 낮춰주고, 체중 조절에도 도움을 준다.)
6.당뇨조절 지속적인 당 조절(정상범위 유지)
7.추운날씨 모자착용(머리를 따뜻하게 해 주어 뇌혈관이 수축되는 것을 방지한다.)
8.대기오염  마스크착용.
9.스트레스  스트레스 해소와 연관된 교육, 상담프로그램, 대화 등에 참여하거나 취미생활 등 여러 가지 방법으로 해소.

*고혈압과, 당뇨는 병원의 도움으로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관리를 받을 수 있지만,
 개인적으로도 병원에 비치된 체크기나 의료기 회사에서 구입한 휴대용 기기를 통해
 기본적인 체크를 할 수 있다. 또한 병원에서는 고혈압, 당뇨, 비만, 흡연, 운동 등 각종 건강
 관련 강좌를 실시 하기 때문에 얼마든지 좋은 정보를 얻을 수 있다.  
 

■ 마무리…
당진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이제 본격적으로 겨울이 시작되었습니다. 모두 건강한 겨울을 날 준비가 되셨나요?
지금까지 겨울철에 자주 발생하는 뇌졸중과 그 예방법 및 응급처치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해가 잘 되셨나요?
이해가 잘 안되셨다면 ‘당진愛’홈페이지에 접속하셔서 다시 한 번 보시면 이해가 될 것입니다.

무엇보다도 뇌졸중에서 중요한 것은 한 번 발병하면 아주 무섭지만, 고혈압, 당뇨, 비만 등 위험요소를 관리하고,
모자, 마스크 등 보호장구를 착용하는 행위를 통해 얼마든지 예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특히 겨울철에는 환경적인 요인(촉발인자)이 더해 지기 때문에 뇌졸중 발병율이 그 어느 때보다 크고, 주로 노인에게 많이 발생한다는 사실을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이번 내용을 잘 숙지 하셔서 당진 시민 분들과 가족들에게는 뇌졸중의 피해 또한 발생하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다음 번에는 응급처치교육에서 절대 빠질 수 없는 기본심폐소생술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당진 시민 여러분!!
올 한 해 슬프고 힘든 일이 있으셨다면 다 잊으시고, 좋았던 일만 기억하시면서 마무리 잘 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다가오는 2017년 정유년에는 더욱 건강하시고, 안전한 해가 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응급처치법 전문강사 민동성 올림-